회사개요
CEO는 피터필과 알렉스 카프이며, 2003년 남부 실리콘 밸리에서 창립되었습니다. 빅데이터 분석 및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방대하고, 의미가 없어 보이는 거대 자료를 보기 쉽게 정리하고 가공하여, 이를 통해 유의미한 자료를 얻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작 및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최근에는 Apollo라는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서 아마존과 같이 클라우드 쪽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현재 팔란티어의 시가 총액은 52조로, 현대차와 비슷한 크기입니다. 2021년 7월 7일 기준으로 약 2900만의 거래량이 있었습니다.
투자 강점
1. CEO: 피터필, 알렉스 카프
피터 필과 알렉스 카프는 둘다 일중독자로 유명합니다. 알렉스 카프의 경우에는 아직 미혼인데, 결혼이 자신의 생활 리듬을 깨뜨릴 수 있기 때문에 결혼을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CEO가 자신의 사업에 대해 몰두하고 있는 것은 분명, 투자할 때 있어서 강점입니다.
피터 필의 인맥도 상당한 강점입니다. 투자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페이팔 마피아'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페이팔 마피아는 페이팔 창업자들을 가리킵니다. 이들은 페이팔을 창업한 후, 다른 회사를 계속해서 창업했는데, 모두 거대회사로 성장하고, 미국 경제에 엄청난 영향력을 끼쳐서, 페이팔 마피아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페이팔 마피아의 맴버로는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링크드인의 리드 호프만, 유튜브의 스티브 첸이 있습니다.
피터필의 저서인 '제로투원'을 보면, 그의 철학을 알 수 있습니다. 그의 저서를 보면, 독점을 '자기분야에서 너무 뛰어나, 다른 회사들은 비슷한 제품조차 못 만드는 상태'라고 정의를 내렸습니다. 그리고 회사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독점을 해야한다고 주장합니다. 이를 통해, 앞으로 팔란티어가 시장에서 독점을 하는 목표로 나아갈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2. 강력한 팬덤
기업에 있어서 강력한 팬덤의 존재는 확실히 매력적인 요인입니다. 강력한 팬덤은 회사의 주가 상승이 부진할 때, 주가를 지탱해줄 수 있도록 하는 요소입니다. 이 강력한 팬덤으로 유명한 회사로는 테슬라, 애플등이 있습니다. 팔란티어는 '게임스탑 사태'를 일으킨 reddit/ WallStreetBets와 애국심이 강한 우파 미국인으로부터 강한 지지를 얻고 있습니다.
3. 높은 기술 장벽
팔란티어는 창업자의 창업 정신에 따라, 높은 기술 장벽을 쌓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사마 빈라덴을 체포하는 데, 큰 기여를 한 팔란티어의 '고담'을 보면, 팔란티어의 빅데이터 분석 능력이 얼마나 높은 지, 유추할 수 있습니다.
4. 클라우드 시장으로 분야 확장
팔란티어가 기존의 상품인 Gotham과 Foundry에서 Apollo를 추가했습니다. 아마존과 같이 클라우드 사업에 진출하는 것입니다. 아마존과 마이크로 소프트의 매출 상당부분이 클라우드 사업에서 나오는 것을 보면,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팔란티어가 클라우드 분야에서 보여줄 성과가 기대됩니다.
투자 단점
1. 당분간은 수익을 얻기 힘들다.
현재 팔란티어의 시가 총액은 52조로, 현대차와 비슷한 크기입니다. 아직 흑자전환에 성공하지 못한 기업에게는 과분한 규모입니다. 오로지 미래에 대한 기대감과 팬덤으로 이루어진 투자 규모입니다. 회사 실적에 비해, 너무 고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눈에 띄는 실적을 팔란티어가 보여주지 않는 한, 당분간은 주식 상승은 기대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2. 이해하기 힘든 회사
직관성이 떨어지고, 회사에 대해 이해하기가 너무 힘듭니다. 이 세상에 완벽한 주식과 회사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주들은 회사가 일을 잘하고 있는지, 그렇지 않은지 지속적으로 지켜봐야 합니다. 일명, '손절 타이밍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테슬라의 경우에는 전기 자동차를 한 번 시승해보거나, 애플은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써보면, 현재 회사가 제대로 가고 있는 지, 아닌지 바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결국 기업의 성패는 시장에서 결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장에서 직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가의 여부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실제로 투자의 대가, 피터 린치의 자서전을 보면 가족과 쇼핑몰을 다니면서, 어떤 상품이 인기가 있는 지, 끊임없이 체크했다고 합니다.
3. 정부부문에 치우친 수익 구조. 아직도 약한 민간 부분.
아직도 팔란티어의 대부분은 수익은 정부에 관련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여 얻는 이익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물론, 팔란티어도 이에 대해 인지하고 있고, 민간 부분 확장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민간 부문 확장 노력
-남미 회대 글로벌 회사 Globo 글로보 2년 재계약 연장(2019년도에 처음 계약).
-Primer AI와 파트너쉽. Primer AI는 머신러닝, AI에 특화된 스타트업
-IBM과 파트너쉽: AI사업C4ASD와 협업을 하면서 동남아시아 개발 전략에 참여
-Faurecia 세계에서 9번째로 큰 자동차 부품회사(6년 장기계약)
-UMG 음악회사랑 합병
-BMW가 팔란티어 Foumdry를 사용
-일본 후지츠와 계약
=> 팔란티어는 미국 뿐만 아니라 일본, 영국에서도 꾸준히 계약을 맺는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루머
-마이크로스프트와 전략적 파트너쉽 맺는 다는 루머가 있음.
팔라티어는 팔란티어와 계약을 맺은 회사들을 공식 홈페이지에 게시했습니다.
https://investors.palantir.com/
Palantir IR
Palantir builds and deploys operating systems for the modern enterprise.
investors.palantir.com
4.주가
팔란티어는 기술주답게 주가 변동이 굉장히 심합니다. 최고가에서 1/3수준으로도 떨어진 적이 있습니다. 상당히 고평가를 받았기에, 당분간은 주가는 오르기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기회 비용을 생각하면, 당분간은 다른 주식에 있다가 돌아오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기술주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폭락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단시피, 팔란티어는 직관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끊임없이 인터넷 서칭으로 관리를 하거나, 포트폴리오 분산 투자를 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추가매수를 하실 분이라면 $21달러에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투자에 100%는 없습니다. 신중히 판단해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MZ세대 뜻, MZ세대의 소비경향과 주로 구매하는 주식목록. (0) | 2021.07.21 |
---|---|
로블록스 주가. 로블록스는 제2의 페이스북, 포켓몬스터가 될 수 있을까? (0) | 2021.07.21 |
로쿠(Roku), 커넥티드 TV(Connected TV) 플랫폼의 강자 (0) | 2021.07.07 |
디디추싱(DIDI), 중국판 우버. 미국 증시 상장이후, 중국 정부의 철퇴? (0) | 2021.07.05 |
텔라닥 그리고 아마존의 의료진출. 계속해서 투자할까, 말까? (0) | 2021.07.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