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디디추싱(DIDI), 중국판 우버. 미국 증시 상장이후, 중국 정부의 철퇴?

by Box Cat 2021. 7. 5.
728x90
반응형

 지난 6월 30일에, 중국판 우버 택시라 불리우는 디디추싱(DIDI)이 뉴욕증시에 상장했습니다. IPO 반응은 생각보다 시들했습니다. 알리바바 이후, 미국 증시에 상장하는 중국 기업 가운데에서는 최대 IPO라는 될 것이라는 기대감과 소문이 있었지만, 상장 결과는 기대만큼 크지 않았습니다.

 

 

 상장 당시에는 1주당 $14.14로 ,현재는 $15.53이 되었습니다.

 

 상장 당일, 디디추싱은 16.77달러에서 시작하여 14.14달러로 마감했습니다. 결국 공모가 대비 1%정도 오르는 것으로 끝이 났습니다. 시가총액이 천억달러를 넘은 것이라는 예상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개장 초반 800억 달러(90조 5천억)에 시작하여, 678억 달러(76조 5천억)로 마감했습니다. 쿠팡이 35달러로 상장해서 49.25달러로 마감했고, 시총이 886억 4천억달러(100조 4천억)정도이었다는 것을 비교하면 상당히 실망스럽니다.(7월4일 기준, 쿠팡의 주가는 $40.46)

 

디디추싱의 주가는 쿠팡과 비교하면 상당히 실망스럽다.

 

 

 현재 쿠팡의 가격은 쿠팡의 대형화재 사건과 열악한 노동자 처우 문제라는 악재를 반영해도 40.46달러인 것을 보면, 확실히 중국의 우버택시라 불리우는 디디추싱의 주가는 상당히 낮게 책정되었습니다.

 

 

 

중국의 우버 택시, 디디추싱

 

 

 혹시 디디추싱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을 위해, 간략히 설명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디디추싱은 텐센트와 알리바바, 양쪽에서 투자를 받아 설립된 회사로, 모바일 앱을 활용해서 주위에 있는 택시 및 개인 자가용 차량을 배치해주는 차량 공유 서비스 회사입니다. 한국의 '카카오 택시'와 비슷하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현재 중국에서 점유율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연간 활성 사용자가 4억명을 넘으며, 등록 기사수는 1500만명을 넘었습니다.

 지분 구조는 [소프트뱅크 비전펀드21.5%+우버12.8%+텐센트6.8%+애플10억달러+알리바바+아부다비국부펀트]로 되어 있습니다.(참고로 우버도 중국에 진출했지만, 디디추싱의 주식(12.8%)을 받는 조건으로 중국에서 철수했습니다.) 

 그리고 디디추싱은 15개 국가 4000개 도시에 진출했으며(해외사업 남미에 집중, 유럽 진출 시도), 2021년 1분기에는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지분 구조:

[소프트뱅크 비전펀드21.5%+우버12.8%+텐센트6.8%+애플10억달러+알리바바+아부다비국부펀트]

 

 

 

중국 뉴스(영문 번역)

 

 중국 측의 뉴스에 따르면, 디디추싱이 불법적으로 개인 정보를 수집하고 사용했다고 발표 했습니다.(빨간줄) 그리고, 그에 대한 처벌로 중국 정부는 디디추싱의 어플리케이션을 제거할 것을 통보했습니다(하늘색 줄). 디디추싱은 차량 공유 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택배, 금융 서비스, 음식배달, 전기차 중전소 분야, 로봇 택시분야에도 진출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금융 서비스 쪽에서 불법적인 개인 정보 수집을 한 것이 아닐까 예상합니다. 금융 쪽에서 개인 정보 수집을 수집하면, 맞춤 대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많은 이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중국 정부는 불법 개인정보 수집뿐만 아니라, 소규모 경쟁 업체를 불공정하게 압박을 했는지, 가격 결정 체계는 투명한지에 대해서도 조사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의 이번 조사에 대해서, 디디추싱이 미국 상장 과정 중에 중국 측의 민감한 데이터를 미국 넘겼다는 소문부터, 공산당 100주년 직후에 발표해서 중국 공산당의 심기를 건드렸다는 소문도 있습니다. 당분간, 디디추싱에게 큰 타격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에서 사업을 할려면, 중국의 정치 구조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중국 공산당에는 3대 파벌이 있는데, 장쩌민의 상하이방, 리커창의 공산주의 청년단, 공산주의 원로의 후손인 태자당(시진핑)이 있습니다. 최근 지리 자동차가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데, 지리 자동차의 사장이 사실 시진핑과 같은 고향 출신입니다. 그리고 알리바바는 장쩌민 라인이었습니다. 최근 중국 정부가 마윈의 알리바라에 대해서 '길들이기' 작업에 들어간 것도, 장쩌민 라인에 대한 경계와 민간 사업이 중앙 정부의 통제에서 벗어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CNBC: "살 수 있으면 최대한 많이 사라"

 

 디디추싱 투자에 대해서 CNBC는 가능한 많이 사라고 추천하고 있으며, 중국 정부가 로봇 자율 주행 시장을 키우려고 하기 때문에, '길들이기 작업'이 일단 끝나면, 디디추싱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이라는 예측도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인 사견으로는 일단은 투자를 안하고 지켜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중국 공산당(이하CCP. Communist Party of China)이 알리바바에 대해 '길들이기' 작업을 한 것을 보면, 충분히 디디추싱에 대해서도 당분간 강력한 '길들이기' 작업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중국 정부의 움직임을 좀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중국 거대 시장의 90% 점유율은 정말 매력적이지만, 차이나 정치 리스크는 결코 무시할 수 없습니다. 역대 최대 IPO를 기대했던, 앤트 그룹의 상장도 정치 문제로 인해 취소되었으니까요.

728x90
반응형

댓글